<서평> 난 가부장제를 하나씩 보이콧할 거야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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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주 작은 차이 그 엄청난 결과> 릴레이 서평③ Y에게 <페미니스트 저널 일다> 한알 여자는 무엇이고 남자는 무엇이야? “어머, 너 멀리서는 못 알아보겠다. 남자 같아. 진짜 남자 같아.” Y야. 얼마 전 너를 만났을 때 들었던 말이야. 아마 네가 ‘진짜 남자같다’고 말한 것은 최근 짧게 다듬은 내 머리, 화장하지 않은 얼굴, 카키색 티셔츠, 운동화, 청바지, 배낭. 이런 것이겠지. 나는 생물학적으로 여성이고 스스로도 여성이라고 생각하는 사람이야. 15년 지기인 네가 그걸 모르지도 않으면서 나에게 남자 같다며 새삼스레 놀라워한 것은, 여성과 남성에게 정해진 옷차림과 외모 규범이 정해져 있기 때문이고, 내가 그것을 따르지 않는다는 우회적인 표현이었겠지. 그날 너에게 별다른 대답을 하지 못하고 그냥 넘어갔지만, 사실 내 가슴에서 한숨이 스며 나왔어. 아니, 새로울 것도 없어. 공중 화장실을 쓸 때면 청소하시는 노동자가 여기는 여자화장실이라고 확인해주는가 하면, 버스 정류장에서 내 성별이 뭔지 단번에 알아차리지 못해 언짢아하는 노년 남성들의 시선을 받기도 하고, 아이들 손을 잡고 골목을 걸어가다가 동네 아주머니들이 던지는 ‘삼촌이야 이모야?’ 하는 복잡 미묘한 발언을 듣기도 하니까. 얼마 전에는 애들이 다니는 초등학교 앞에서 한 남자아이가 나를 보고 “아줌마 목소리 이상하다. 남자야 여자야?”라고 묻더라고. 하지만 도리어 내가 묻고 싶어. Y 네가 생각하는 여자는 무엇이고 남자는 무엇이야? 어떤 이는 결혼은 구시대 제도라고 생각하는 한편 땀 흘리는 더운 여름을 좋아하고, 누군가는 도시의 사무실에서 첨단 통신기술로 전 세계의 동료들과 일하기를 즐기지만 운동은 끔찍이 싫어하지. 다른 이는 아이들 손을 잡고 숲길을 걸을 때 행복해하고 꽃밭이 보이는 시골집에서 혼자 책을 읽기 좋아하고, 또 누구는 바느질로 조각보를 곧잘 만들다가도 매일 아침 신나게 축구공을 차며 땀을 흘려. 그런데도 하나같이 다른 점투성이인 우리 사이의 차이와 색깔은 ‘여자 아니면 남자’라는 단 한 가지 기준의 이분법으로 지워지고 그 경계를 넘으면 비정상이거나 질병이거나 장애라고 낙인 찍어버리지. 안타까워. 그야, 네가 한 말은 단순히 관심과 호기심에서 나온 말이었을 거야. 하지만 나는 하의를 벗어야만 확인할 수 있는 성기 모양 때문에 내가 어떻게 입고 움직이고 말해야 하는지 지적받는 것보다는, 요즘 어떤 그림을 좋아하고 무슨 책을 읽었으며 연인과 어떤 일 때문에 다퉜는지 너와 이야기하고 싶어. 어느 때부터인가 이 세상이 이토록 다양한데 사람들을 딱 두 가지로 갈라 여성 아니면 남성으로 구분할 수 있다는 생각이 낯설어지기 시작했어. 둘 중 하나만 택하라는(사실 선택이 있기나 한지는 모르겠지만) 압박들. 그리고 그것에 합당한 옷차림, 머리길이, 목소리, 단어, 눈짓에 따르지 않으면 경멸어린 시선을 받거나 잔소리를 듣거나 심할 경우 공격을 당하기도 해. 다행히 나는 이런 답답한 규범과 단속이 사실은 내 삶을 건강하게 하지 못하는 건 물론이고 사회를 평등하고 정의롭게 만드는 데 전혀 도움이 안 된다는 것을 알게 됐어. 페미니즘 덕분이야. 여자다움과 남자다움에 대한 고정관념이 인간의 삶을 얼마나 제한하고 관계를 일방적이고 폭력적인 틀에 밀어넣는지 알게 된 것도 이 학문을 알게 된 뒤야. ▶ 알리스 슈바르처 <아주 작은 차이 그 엄청난 결과> (전 유럽을 뒤흔든 여자들의 섹스 이야기) 2017 ‘여자노릇’이 그녀들을 어떻게 만들었나 봐 며칠 전 너에게 들은 말을 곰곰 떠올리다가, Y 너에게 권하고 싶은 책이 떠올랐어. <아주 작은 차이 그 엄청난 결과>라는 책이야. 이 책을 쓴 이는 독일 여성운동의 아이콘 알리스 슈바르처야. 세상 사람들이 그토록 집착하는 ‘암수’의 작은 차이가 어떤 사회를 만들었고, 우리를 어떻게 길들이고 삶을 재단했는지, 어떻게 여자들이 자신감을 잃고 남자들은 억압의 철퇴를 휘두르게 됐는지 보여줘. 그 방법은 의외로 단순해. 그저 열일곱 명의 여성들에게 자신이 살아온 삶과 성에 대한 경험과 기억을 말해달라고 청하고 그것에 귀 기울인 것뿐이야. 이 책에 등장하는 여성들 중 일부는, 기계적인 ‘여자노릇’을 강요당하지만 자신들이 어떤 억압에 노출되어 있는지 채 인식할 기회를 얻지 못해. 결국 억지스럽게 여성 역할을 수행해야 하는 폭력성을 못 이겨 그만 정신과 몸이 망가지기도 해. 유명 저술가 남편의 비서 노릇만 하다가 그와 결별하고 심한 우울증을 앓게 된 리타가 대표적인 예야. <…새침을 떨거나 화장을 하면 ‘여성스러운 행동’을 하는 것으로 간주되어 회복의 표시로 평가한다는 것이다. “너무 많이 웃지 마세요. 남편이 또 이리로 보낼 수 있으니까요.” 정신질환에 대한 기준도 대단히 성차별적이라는 얘기다.>(80쪽) 리타의 이야기를 읽으며 나는 우리가 한때 천재였던 여자들은 다 왜 정신병 판단을 받거나 행려병자가 되느냐며 의아해했던 것이 떠올랐어. 최승자 시인, 나혜석, 버지니아 울프, 까미유 끌로델… 우리가 모르는 이름은 더 있겠지. 그리고 다른 친구들과 함께 우리 갱년기를 걱정하며 나눈 얘기도 기억났어. 점점 복잡하고 강도 높은 의무에 시달리는 현대 기혼여성들이 어떻게 갱년기에 오는 우울증을 겪지 않을 수 있느냐고. 이삼십 년 동안 내 욕구는 뒤로 한 채 돌봄과 희생만이 존재 이유인 양 살았는데 갑자기 닥쳐온 신체 변화를 감당할 수 없는 게 당연하다고 말이야. 이 책에도 갱년기에 여성들이 유독 우울증을 겪는 이유를 이렇게 말하더라고. <아이들이 다 자라서 집을 떠나고, 남자들 눈에 자신이 성적인 대상으로 보이지 않을 나이가 되었다고 더 이상 자신의 삶이 의미가 없어 보이게 된 것은, 그런 식으로 길들여져 있기 때문인 것이다.>(81쪽) 그도 그럴 것이, 나부터도 얼마 전까지만 해도 내 욕망, 내가 되고 싶은 것을 온전히 내 입장에서 바라본 적이 별로 없었어. 항상 여자친구, 엄마, 아내로서의 내 모습이 어때야 할지 지적받고 남성의 눈에 비친 내 욕망을 거꾸로 추측하느라 골머리를 앓았어. 무려 42년 전에 쓰인 이 책에도 그런 이야기가 나와. 지식을 상품으로 생산하는 출판사에 다니는 알렉산드라의 사연이야. 그녀는 남자친구가 없거나 성격이 ‘여성적’이지 않으면 비정상으로 분류될까봐 전전긍긍해 해. 알렉산드라의 남자친구는 무조건 페니스를 상대의 질에 넣어야 한다는 강박을 고수하는데, 알렉산드라는 그 때문에 고통을 받는 데도 남자 노릇과 여자 노릇으로 나뉜 역할 분담을 준수하느라 아무 말도 하지 못해. 그녀는 자신이 막 성년이 되었을 때도 “나 자신이 될 엄두를 내지 못할 때였”고 “내가 누군지 전혀 몰랐고, 그걸 알 생각도 하지 않았”다고 말해. 그리고 여전히 직장에서나 남녀 관계에서도 스스로를 기만하는 쪽으로 길들여졌다고 해. 내 태도, 내 몸, 내 성관계는 오로지 내 결정에 따른다는 사실이 마치 세상을 뒤집을 만한 무서운 비밀이기라도 한 것처럼, 이것을 알아차리기가, 당연스레 받아들이기가 그렇게 어려운 일인 걸까? 성별 이분법을 떠받드는, 여성적인 것과 남성적인 것에 대한 근본적인 질문은 이 책을 관통하고 있어. 여성성, 남성성? 그게 대체 무엇일까? 알리스 슈바르처는 안네라는 레즈비언 여성의 이야기를 소개하며 이렇게 말해. <레즈비언의 세계에서 확인되듯 ‘여성 노릇’의 거부가 곧 ‘남성다운’ 세계로의 변화를 뜻하는 것은 결코 아니다. 여태까지는 남성에게만 허용되던 공격적이고 적극적인 활동양식을 취한다 해서, 그게 곧 남자들을 따라하는 것일 필요는 없다. 오히려 ‘여성다움’의 한계를 확장하여, 여태까지 묶여 있던 여성의 왜곡된 모습을 해방시키는 쪽일 것이다.>(114쪽) 나 역시 ‘여성성’에 갇히기 싫어서 포용적 태도를 억누르고 일부러 우악스럽고 배타적인 방식을 채택하려 든 적이 있어. 그러다 부드럽고 약한 면모가 튀어나올 것 같으면 왠지 진 것 같고 수치스러웠어. 언젠가 Y 네가 나더러 ‘왜 그렇게 남들에게 너그러운 척 하느냐’고 따끔하게 쏘아붙였을 때 내가 느닷없이 눈물을 터뜨렸던 거 기억 나니? 그때 왜 ‘정말로 너그러운 사람이 되고 싶어서 그런다’고 순순히 대답하지 못했을까? 그냥 때로는 강경하고 냉철하지만 때로는 이해심 깊고 조화로움을 선호하고 싶다고, 그냥 나다운 인간성을 계발하고 싶다고 왜 대답하지 못했나 아쉬움이 남아. 내 생각에는 여성성의 반대가 남성성이 아니고, 그 역도 아닌 것 같아. 그보다는 지금까지 한쪽에만 치우쳐 있던 여/남성성이라는 테두리를 걷어내고 다른 상상을 무한히 허락하는 것이 맞는 일이라고 믿어. 출처 http://www.ildaro.com/sub_read.html?uid=7948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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