팩토리_RED > 전문가 섹스칼럼
보통 남자의 사정시간은 얼마일까?  
0

미드 [friends]

가끔 진료실에서 환자와의 이야기이다.

"사정시간이 너무 짧아서 조루 같아요..."
"몇 분내에 사정하시는데요?"
"옛날에는 10분 이상 된 것 같은데 요새는 7~8분 정도로 짧아졌어요...."
"아…"

이런 경우 가끔은 부럽기도(?) 하면서 말문이 막히는데 왜냐하면 위 사례의 경우 일반적이기 때문이며 위 질문자는 보통 일반 남성의 사정시간이 어느 정도인지를 잘 몰라서 이야기하는 경우일 것이다.

일반적으로 남자가 삽입하고 난 뒤에 사정을 할지는 많은 분들이 상당히 궁금해 할거라 생각힌다.
(나 역시도 가끔 궁금하다)


(스탑워치를 가지고 질 내에 삽입 후에 사정까지의 시간(IELT)을 재는 방법을 최근 의학연구에 쓰고 있다. 가장 객관적으로 시간을 잴 수 있는 방법이다. 출처 : www.heatlbolt.net)

최근 임상적으로는 성관계시  내에 삽입 후에 사정까지의 시간(IELT, intravaginal ejaculatory latency time)을 사용한다. 즉 스톱워치를 가지고 질 내 삽입 시 요이땅! 하면서 시계를 눌러 체크를 한 뒤에 사정 때 다시 눌러 그때까지의 걸린 시간을 검사하는 것이다. 

사실 말이야 쉽지 이렇게 검사하기는 상당히 어렵다.

이것을 가지고 5개국 (미국, 영국, 스페인, 터키, 네덜란드)의 500쌍의  커플을 대상으로 성관계   내에 삽입  사정까지의 시간(IELT)를 검사해봤더니, 평균 5.4분이었다. (0.55 - 44.1분) 나이에 따라서는 서서히 감소하는 경향을 보였는데, 30 이전까지는 평균 6.5 정도였으며 51 이상인 사람들에게서는 평균 4.3분이었다 한다.

국가적으로는 터키사람들이 가장 시간이 짧아서 약 3.7분(0.9 - 30.4분)이었다고 하며 포경수술을 한 사람과 하지 않은 사람 사이에서 질 내에 삽입 후에 사정까지의 시간(IELT)가 차이가 없었다고 한다. (참고문헌 1)

또한 미국과 캐나다에서 활동하는 성 치료사들에게 어느 정도 시간이 가장 적절한지에 대한 연구결과도 있는데, 적당한 시간은 약 3-7분 정도였으며, 가장 바람직한 시간은 약 7-13분으로 3-13 정도의 삽입시간이 가장 적절하다고 인식을 하고 있었다. (참고문헌 2)

물론 꼭 질 내 삽 입후에 사정까지의 시간과 환자가 만족감을 느끼는 시간이 다르다는 연구는 많다. 어떤 연구에 보면 2-3분내의 사정시간이 어떤 사람에게서는 조루로 생각할  있으며, 다른 사람은 일반적이라고 생각할 수도 있다.  사정까지의 시간이 절대적인 기준은 되지 않는다는 말이다. (참고문헌 3,4)
 

(참고문헌 3,4에 나오는 도표. 보면 약 1-2분내의 사람들에게서는 조루라는 환자가 많긴 하지만, 꼭 그런것은 아닌 것을 볼수있다. 극단적으로 1분이내 시간이더라도 일반적이라 생각하는 사람들도 있다.)

그러나 사람들의 만족감이 어떻든, 위의 예와 같이 다른 사람은 훨씬 길 것이다라고 추측하고 (이 역시 우리나라에 범람하고 있는 노루표의 영향이 꽤 많을 것이다) 자기자신은 왜 거기에 속하지 않는지를 걱정하면서 스트레스를 받는 사람들이 많아서 글을 한번 올린다.

올해 우리나라에서 조루증에 대한 설문조사를 한적이 있는데, 10분 이내가 70%를 차지했다고 한다. 우리나라 최초로 조루증에 대한 유병율을 조사했다는데 의의가 있지만, 사실 질 내 삽입 후에 사정까지 시간(IELT)를 직접 체크하지 않아서 상당히 아쉬운 연구로 난 생각한다.

왜냐면 일반적으로 사람이 느끼는 시간과 직접 잰 시간이 꽤 차이가 나는 경우가 있기 때문이다. 

지금은 하늘나라에 간 이은주의 '오! 수정'이라는 영화에서와 같이 말이다..
(이 말은 자기가 보고 싶은 것만 보는 영화의 주제를 생각해서 한 말이다)
 
참고문헌
1. Waldinger MD, et al. A multinational population survey of intravaginal ejaculation latency time. J Sex Med. 2005;2:492-7.
2. Corty Ew, et al. Canadian and American sex therapists' perception of normal and abnormal ejaculatory latencies: how long should intercourse last? J Sex Med 2008;5:1251-6.
3. Giuliano F, et al. Premature Ejaculation: Results from a Five-Country European Observational Study. Eur Urol. 2007 Oct 16
4. D.L. Patrick, S.E, et al. Premature ejaculation: an observational study of men and their partners, J Sex Med 2005;2:358–367
두빵
어비뇨기과 의원 원장 / 대한비뇨기과 의사회 이사
서울아산병원 비뇨기과 교수 역임
http://www.urologist.kr/
 
· 주요태그 성지식  성상담  
· 연관 / 추천 콘텐츠
 
    
- 글쓴이에게 뱃지 1개당 70캐쉬가 적립됩니다.
클리핑하기  목록보기
 
털없는코끼리 2019-07-12 14:28:09
생각보다 짧은거같기도하고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