팩토리_RED > 섹스 베이직
월경용품 상식 1부 - 왜 나는 아직도 생리대를 쓰는가  
0
오늘은 우리나라 월경용품에 대해 알아볼텐데요. 월경은 여자, 남자 할 것 없이 모두 알아야하는 기본 상식인 만큼 쭈욱쭈욱 읽어보세요.

만약, 월경에 대해서 어떤 느낌인지 느낌이 안온다 싶으면 아래 짤을 봅니다.



생리? 마법? 그날? No! 월경 YES!

먼저 용어를 바로 잡아야겠죠? 우리는 사실 월경이라는 단어보다 생리라는 말을 더 많이 쓰죠. 생리도 말하기 거북해서 마법? 그날? 따위로 말하는 분들도 종종 있죠.

먼저 생리(生理)는 우리가 흔히 말하는 생리현상(방구, 트림 등)의 그 생리를 말하는데요. 이는 일본에서 건너온 표현으로 1940년대 일본에서 '월경'이라는 단어가 부담스럽다는 이유로 노동기준법에 '생리'라고 표현한 데서 유래되었습니다.
 

마법이나 그날이라는 표현은 1990년대 중반, 생리대를 제조하는 업체에서 "한 달에 한 번, 여자는 마술에 걸린다"라는 카피로 광고를 하면서 인기를 끌게 되고 이후 지금까지 '그날', '마법' 등으로 불리며, 점점 '월경'을 부끄럽고 창피한 일인 것처럼 다루었습니다.

되도록 원래의 용어인 '월경' 또는 '달거리'로 사용할 것을 권장해요~ 그리고 가임기 여성이라면 경험하는 월경! 절대 창피한 것이 아니라 당연한 겁니다. 앞으로 월경이라고 의식적으로 말해주세요~


월경~~~~~~~~~~

 
 우리나라에는 어떤 월경용품이 있을까요?

사실 우리나라의 월경용품은 그렇게 다양하지 않았습니다. 고작해야 일회용 생리대, 일회용 탐폰, 면생리대 정도였죠. 그러다 2017년 발암 생리대 대란으로 인해 생식기 건강에 대한 관심이 늘면서 이를 대체하는 월경용품이 쏘옥쏙 주목받았습니다.
 
 
재사용 가능한 면생리대, 월경혈을 체내에서 받는 실리콘 소재의 월경컵, 최근에는 팬티처럼 착용해도 세지 않는 월경팬티가 등장했지만 월경용품의 종류, 사용법에 대한 정보의 부재, 인식 부재, 낯선 사용법으로 인한 생소함+부담감을 이유로 여전히 일회용 생리대 사용은 압도적입니다.
(2018년 조사된 한 연구에 따르면 월경 위생용품 사용 비율은 일회용 패드형 생리대 82%, 탐폰 12%, 면 생리대 5%, 월경컵 1%로 나타났고 월경 위생용품을 선택할 때 고려사항으로 78%가 사용의 편리성을 뽑았음)


압도적인 1위, 일회용 생리대

생리대는 혈액을 흡수하는 방식의 월경용품으로, 일회용 생리대와 재사용이 가능한 면 생리대로 나눠지지만 일반적으로 일회용 생리대를 더 많이 쓰고 있죠. 아래 사진처럼 양쪽 날개형이 있고 날개가 없는 일반형이 있습니다만, 샘방지를 위해 보통 날개형을 많이 구입합니다.
 
일회용 생리대의 사용법은 아주 간단해요. 생리대에 접착제가 발라진 부분이 팬티 안쪽에 닿게끔 붙인 뒤 날개를 바깥쪽으로 접어 붙이면 됩니다. 면생리대는 날개에 달린 단추를 바깥방향으로 채우면 되죠.

일회용 생리대는 양에 따라 소형, 중형, 대형, 오버나이트로 나눠지고, 생리대의 교체시기는 "꽉차면 교체하거나 하루에 2~3번 정도면 되죠?"라는 답변을 많이 보내주셨는데...

답은, 월경양이 아닌 사용 시간에 따라 교체해야 해요. 배출된 월경혈이 생리대에 흡수되고 구조상 보지에 닿으면서 체온으로 인해 세균 번식의 위험이 있어요. 그래서 1~3시간 내에 교체할 것을 권장합니다.

일회용 생리대의 사용 후 처리방법은 생리대를 속옷에서 뗀 후 피가 묻은 쪽을 안쪽으로 하여 접고, 생리대의 포장지 혹은 휴지로 풀리지 않도록 겉을 돌돌 말아서 버립니다.

가끔 화장실 휴지통에 활~짝 펼쳐진 상태로 버린 생리대로 인해 불쾌감을 느낀 경험이 종종 있죠. 인터넷에서는 공용화장실에서 바닥에 떨어진 사용한 생리대를 사진찍어 혐짤이라며 공유하는 사례도 있었습니다. 이는 월경이 불경하고 쉬쉬해야 하는 부정적인 것으로 받아들였던 문화로 인해, 생리대 처리 방법을 올바르게 배울 기회가 없기 때문에 벌어진 현상으로 보입니다. 앞으로 잘 사용하고 잘 버리기!!!!!


일회용 생리대의 논란 2가지

첫번째는 일회용 생리대가 사용이 간편한 게 장점이지만 사용 후 버려야 하는 쓰레기가 됩니다. 사용은 고작 개당 1~3시간이지만 썩는데 걸리는 시간은 100년이죠. 버려지는 양이 방대해, 환경오염의 주범이 됩니다.


Fundacao S.O.S. Mata Atlantica: Men with a gun 
?Advertising Agency: Saatchi & Saatchi, Brazil?

여성환경연대에 따르면 여성은 13살부터 50살까지 37년간 500번의 생리를 하며 하루 평균 5개를 5일 동안 사용한다고 가정하면 평생 동안 약 1만1000개의 생리대를 사용하고, 한해 동안 20억개의 일회용 생리대가 버려지며 이것을 늘어놓으면 2만km에 달한다고 합니다. 1만1000개의 생리대를 생산하려면 매년 여의도만한 숲을 파괴해야 한다니..... 세상에..

두번째는 월경혈을 빠르게 흡수하기 위한 고화학 흡수체를 포함하고 있어서 화학약품으로 인한 냄새, 염증 등 부작용에 주의해야 하는데요. 일회용 생리대에서 나는 월경혈 냄새와, 면생리대나 월경컵에서 나는 월경혈 냄새는 다릅니다. 일회용 생리대의 고화학 흡수체가 월경혈과 만나면서 좋지 않은 냄새로 변합니다. 월경컵이나 면생리대, 월경팬티에서 나는 월경혈 냄새는 오히려 피 냄새에 가깝습니다. 놀랍죠?

게다가 2017년 3월 여성환경연대가 주최한 월경용품 토론회에서 시중에 판매되는 생리대 10개 제품에서 다양한 독성화학물질(벤젠, 스티렌 등)이 검출되었고, 이후 제조사마다 친환경~ 유기농~ 순면~ 키워드로 제품을 홍보하고 있지만 여전히 안정성에 대해 불안함이 드는 건 사실입니다.


일회용 생리대의 가격은 점점 비싸지고,
환경은 점점 오염되고,
내 몸에 끼치는 부작용 걱정도 되고..
누굴 원망하나 이불킥...ㅠㅠ

그렇다면, 일회용 생리대를 대체할 수 있는 월경용품은 뭐가 있을까요?

전세계적으로 이를 대체할 월경용품의 수는 손가락에 꼽힐 정도로 아주 미미합니다. 그래도 그나마 대안이 되는 것들을 알아봐야겠죠?

그래서 다음 편에서는 체내형 일회용 생리대인 탐폰까지만 알아보고, 일회용 생리대, 탐폰을 대체하는 월경용품 순으로 다뤄보겠습니다.


기사의 내용은 모두 섹스교과서
[딸아들가이드]를 기반으로 작성된 것입니다.
더 자세한 정보는 책을 통해 확인하세요~

 
레드홀릭스
섹스의 패러다임을 바꾸다
http://www.redholics.com
 
· 연관 / 추천 콘텐츠
 
    
- 글쓴이에게 뱃지 1개당 70캐쉬가 적립됩니다.
클리핑하기  목록보기